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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고 아이들과 ADHD의 다른 점, 그리고 각각의 지도방법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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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5-12 18:59 조회73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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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디고 아이들과 ADHD를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

 

이처럼 인디고 아이들은 대부분이 ADHD와 비슷한 행동과 증상을 보이며, 인디고아이들을 ADHD로 진단하여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또 그로 인해 아동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증세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인디고 아이들과 ADHD의 각각에게 적합한 대처를 하기 위해서 정확히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비슷한 행동과 증상을 보이지만 차이점도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요약하여 간단한 표로 제시해 보았다.

 

행동특성

인디고 아이들

ADHD

공통점

학업 성취도가 낮다.

또래집단에 적응하지 못한다.

아동들에게 거부당한다.

주의집중에 결함이 있다.

문제 행동(대표적으로 반항적인 태도)을 보인다.

차이점

모든 인디고 아이들이 영재 그룹으로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대부분 최소한 어느 한 영역에서는 최우수 그룹으로 나타날 것이다.

직접적인 명령과 같은 낡은 방식은 이들에게 먹혀들지 않기 때문이다.

인도주의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 주어진 과제나 일상의 과제를 자주 잊으며, 일상 활동에서도 자주 건망증을 보인다.

 

4. 인디고 아이들과 ADHD 각각의 치료방법

1)인디고 아이들의 대처방법

대처방법(일반적 경우, 부모의 경우)

함께 놀아주어라.

놀이를 통해 문제가 있는 관계를 자연스럽게 치유하고 무너진 관계를 복구할 수 있다. 놀이는 성장을 일구어 주는 파트너이며, 모든 나이, 모든 유형의 상호작용에 우호적인 상황을 마련해 준다. 놀이로 인한 재미와 웃음은 마을을 가볍고 밝게 해주며, 의미와 목적을 연결해 그 의미와 목적을 함께 만들어 나아가도록 기회의 문을 활짝 열어준다. 놀이를 할 때 의사를 존중해 주고 또한 그것에서 배움을 얻으라.

한계 설정과 가이드 라인(규칙은 적고 가이드 라인과 행동원리는 많아야한다)

권태감은 인디고 아이들을 거만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그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불손하게 행동하면 그것은 그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한계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위해 인생을 경험해보고 싶어 한다. 인디고 아이들은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 한계를 분명하게 정해져 있는 환경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한계 내에서 탐구가 가능할 때 용기가 고양된다.

인디고 아이들에게 한계와 가이드라인 없이 아이들의 그릇된 행동을 허용한다면 그것은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새로운 에너지를 담은 방법들을 사용해 행동을 바로잡고 한계를 정해 줄 필요가 있다. 이런 방안들은 아이들의 고유한 자긍심을 지켜주며 정중한 대우를 받을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선택의 기회를 가능한 많이 준다.

이유를 간결하게 설명한다. 한번에 한 가지씩만 지시한다. 스스로 반성할 시간을 준다. 그릇된 행동에 대해 경고한다. 행동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만을 제시한다. 올바른 방식으로 한 번 더 행동해보라고 요구한다. 규칙적인 일과에 더욱 안정한다. 언제나 일관성을 지킨다.

과잉보호는 금기사항

아이들은 인도, 사랑, 훈련이 필요할 뿐 부모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아이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선택의 자유를 주라-아이들이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을 통해 더욱 현명해지기 때문이다.

 

교육과 인디고 아이들

교육과 어린이 양육에서 우리는 지금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기, 곧 중대한 전환점에 와 있다. 인디고 아이들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변해야 한다.

인디고 아이들이 사고력이 부족하거나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시험을 싫어해서 점수가 낮게 나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 교육에도 변화가 생길까?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이 단지 시험에만 맞춰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을 품게 되지 않을까? 깊이 고찰해 보아야할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인식적 측면: 교육은 21세기 어린이들을 위한 새로운 꿈, 세상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영감을 주는 비전을 요구하고 있다. 즉 인간의 삶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야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의 인간형에 맞는 진실하고 포괄적인 교육학을 실천할 술 있다. 새 시대의 인간형이란 오늘날의 아이들이다. 어린이들에게는 그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는 미래는 그런 교육의 변화에 달려있다.

교육 방법적 측면: 인간본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발전시켜야 하고, 이에 기초하여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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