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들의 지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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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5-09 19:26 조회530회 댓글0건본문
5. 규칙 만들기
예: 아침에는 일정 시간에 기상하고, 방과 후에 집에 오면 바로 숙제부터 하고, 숙제를 끝내야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할 수 있다. (☞ TV 시청지도, 인터넷 사용지도)
이런 규칙은 매일 일관되게 지속되어야 한다.
부모나 다른 가족도 이런 규칙을 잘 지키는 모범을 보여준다.
규칙을 말로만 정하는 것 보다는 글로 써놓고 부모와 자녀가 같이 서명을 하거나 칠판에 써놓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과계획표를 작성하는 것도 요령이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할 일을 마친 경우에 아이 자신이 스스로 표시를 하도록 해준다.
6. 결과 가르치기
숙제를 하지 않았으면 그 결과로 선생님에게 지적을 받도록 놔 두고, 딴청을 피우느라 지나치게 긴 시간 식사를 한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음식을 치우는 식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연적인 결과를 알도록 가르친다.
제 때 해야 할 일을 마치지 못하면 TV시청시간, 노는 시간이 줄어들고 그 시간에 마치지 못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런 과정은 자녀에게 책임감을 심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 글을 읽은 부모는 이제 창의성을 높여 준다며 모든 장난감을 방안에 펼쳐놓고 놀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다. 자율적인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과 한 가지 놀이에 집중하는 경험은 별개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신경정신의학. 하나의학사. 1997
Flick GL : ADD/ADHD Behavior-Change Resource Kit. Th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1998
Parker HC : The ADD Hyperactivity workbook for parents, teachers, and kids. Specialty Press, Inc. 1994
Schaefer CE & Millman HL : How to help children with common problem. Jason Aronson, Inc.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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