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고 아이들과 ADHD의 다른 점, 그리고 각각의 지도방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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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5-12 18:54 조회637회 댓글0건본문
②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과잉행동-충동 우세형(ADHD, predominantly hyperactive- impulsive type)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직인다. 앉아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한다.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③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복합형(ADHD, combined type : ADHD-C)
ADHD-I와 ADHD-HI의 두 조건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로, 부주의하고, 과잉행동적이며, 충동적이다.
④ 달리 분류되지 않는 형(not otherwise specified, ADHD-NOS)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정도로 과잉행동이나 충동성, 부주의로 인한 문제가 뚜렷하기는 하지만, 다른 ADHD로 분류될 정도로 증상이 충분하지 않는다. ADHD의 경한 형태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2)특징
①과잉행동
과잉행동아동은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런 과도한 움직임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가정, 학교 모든 장소에서 나타나며 과제수행 뿐 아니라 놀이 활동, 그리고 사회적 활동에서나 비사회적 활동 모두에서 나타난다.
②주의집중결함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의 질적 차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ADHD의 주된 특성으로 간주되고 있다. ADHD아동은 초기의 선택적 주의집중에서 결함을 보이며, 시각적 혹은 청각적 자극특성이 분명한 경우에 비해 중립적이거나 자극의 특성이 모호한 경우에는 주의집중 결함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 아동은 비교적 노력을 들이지 않는 과제에서는 일반아들과 수행의 차이가 나지 않으나 높은 수준의 주의 집중, 기억을 요하는 과제에서는 일반아동이나 학습 장애아 보다 수행이 떨어진다.(August, 1987)
ADHD 아동은 신기한 자극에는 주의집중을 하므로 신기성이 떨어지는 반복과제에서는 계속적으로 주의 집중을 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몸을 많이 움직이며 후반부에서는 성취가 떨어지는 지속적 주의집중결함을 보인다.(Zentall, 1993)
③충동성
충동성은 여러 대안적인 문제 해결책을 저적하게 평가하는 능력이 ㅇ벗는 것이고, 행동적 수준에서 볼 때 충동성은 원치 않는 말이나 신체적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충동적 아동은 같은 지능의 또래보다 첫 반응을 하기까지의 소요시간이 짧고 오답 반응율이 높다. 이런 충동성은 학업에서의 실수로 이어지는데 문제를 풀 때 지시문을 끝까지 읽지 않는다든가 선택답안을 모두 읽지 않고 답을 선택하는 것이다. 또한 앞의 장애물을 보지 못하고 뛰어가다가 넘어지거나 위험한 차도를 잘 살피지 않고 뛰어 드는 등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있다.
ADHD 아동은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지만 빨리 행동하려는 욕구가 자기통제 능력을 압도하여 생각하기 전에 행동합니다. ADHD 아동은 경험을 통해서 배우지 못하고 계속 규율을 어기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를 좌절시키기도 한다.
④공격성
ADHD 아동의 충동성이 사회적인 문제와 공격성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줄서기나 게임에서 자기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가 하면,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합니다. 놀이집단에서 또래들보다 3배나 공격적이고 10배나 불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Carison 등 1987) 타인에게 공손한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배우지 못해 자신의 행동이 타인을 방해하거나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⑤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ADHD 아동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타당한 방법 중의 하나가 친구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대개의 아동들은 유아기에서부터 놀이를 통해 사회성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비해 ADHD 아동은 주의집중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이런 상화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에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 ADHD 아동은 친구와의 상호작용 양이 일반아와 같으나 질에 있어서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사와 부모가 관찰한 ADHD 아동의 사회적 문제는 싸우기, 타인을 방해하기, 다른 아동들을 억압하기 등이며 이로 인해 ADHD 아동은 또래에게 더 많은 거부를 당하게 되기도 한다.
3)ADHD의 원인
다양한 요인들이 제안되어 왔지만 어느 것 하나의 변인도 ADHD를 완전히 설명해 줄 수 없다. ADHD의 원인이나 기여요인으로 제기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몇 가지를 제시해 보겠다.
①유전적 요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결핍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②환경적 요인
임실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 있다. 임신 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으로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과잉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③뇌기능
선천적이며, 신경 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이들의 뇌의 기본구조는 손상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나 뇌기능에 있어서 미세한 기능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며 이것이 ADHD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④기타
간혹 가정환경이 복잡하거나 부모의 통제가 지나칠 때, 부모의 도덕적 훈련이 모자랄 때 아동이 산만해진다고 본다. 그러나 가정환경이 나쁜 아동들 모두가 주의력 결핍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산만한 아동 모두가 결손된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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